레드클로버 효능 및 부작용

레드클로버 효능 및 부작용

레드 클로버는 지중해 연안과 서남아시아가 원산지로 알려진 콩과 식물로 붉은 토끼풀이라고도 부르고 있습니다. 갱년기에 특히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레드클로버는 이소플라본을 비롯한 단백질과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등과 같은 영양성분이 고르게 함유돼 있어, 식용과 약용뿐만 아니라 동물의 사료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드클로버 효능 및 부작용레드클로버 효능 및 부작용


레드클로버는 번식력이 강하고 뿌리혹박테리아가 질소고정작업을 하는 기능이 있어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며 땅을 기름지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07년 처음 도입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빠르게 성장하고 영양가가 많아서 가축을 기르는 동장에서 재배하며 동물 사료로 많이 사용돼 왔습니다.

레드클로버 효능 레드클로버 효능


레드클로버 효능 

레드클로버 꽃에는, 이소플라본과 칼슘, 크롬, 마그네슘, 니아신, , 칼륨, 티아민,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레드클로버에 풍부한 이소프라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하는 화합물로, 갱년기 증상과 더불어 고콜레스테롤과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레드클로버레드클로버

레드클로버는 콩과 식물인 만큼, 식물성 에스트로겐 일종인 이소플라본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폐경기와 함께 감소하는 여성 호르몬 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화학적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레드클로버는, 골밀도 손실, 안면 홍조, 식은 땀, 높은 콜레스테롤 등의 여성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레드클로버는 이소플라본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 장애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산화 효과도 뛰어나, 피부 노화현상과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드클로버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며, 항염증 효과가 있어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 관절염 등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레드클로버 먹는법레드클로버 먹는법


클로버는 전립선 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09 년 전립선 암 세포에 대한 연구에서는, 레드클로버를 이용한 암 치료가, 남성의 전립선암 치료에서 높은 수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인, 전립선 특이 항원(PSA)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드클로버 꽃말레드클로버 꽃말

레드 클로버의 꽃이나 잎은, 샐러드나 나물로 먹어도 좋고 말려서 차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레드클로버는 수프, 스튜, 라자냐와 같은 음식에 첨가하여 먹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레드 클로버는 클로버 중에서 가장 맛있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레드클로버 꽃말

클로버는 잎의 숫자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부여 하기도 합니다. 3잎 클로버의 경우에는 행복, 4잎 클로버는 행운을 뜻하고 있습니다. 5잎 클로버는 큰 행운과 경제적 번영을 뜻하며, 6잎 클로버는 사랑, 성공과 명성, 지위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특히 레드클로버는 행복, 약속, 너와 함께, 나를 생각해주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붉은토끼풀 붉은토끼풀


레드클로버 부작용

레드클로버는 혈액을 희석하는 능력이 있으며 항응고제, 항 혈소판제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레드클로버는,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와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수술 2 주 전에는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레드클로버는 피임약과도 상호 작용할 수 있어, 레드 클로버를 사용 할 때는 약물상호 작용을 알아보고 사용해야 합니다.

 

레드클로버 5잎레드클로버 5잎

레드 클로버는 다른 식물성 에스트로겐과 마찬가지로 장기간 복용하면 유방암이나 자궁 내막 암, 또는 다른 유형의 여성암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풍부한 레드클로버는 호르몬 민감성 암 환자와 산부인과 질환 약품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중인 여성은 레드 클로버를 피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