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미 효능 및 부작용, 살라미 보관법

살라미 효능 및 부작용, 살라미 보관법

살라미는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 등지에서 즐겨 먹는 고기를 건조 발효시킨 음식으로 오랜 시간 동안 저온에서 건조하여 만든 소시지 일종입니다. 피자 토핑에 사용되는 페퍼로니 역시 살라미의 한 종류로 볼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살라미는 돼지고기로 만들어졌지만 지역에 따라서는, 소고기나 양고기, 오리, 사슴고기, 말이나 당나귀 등 온갖 종류의 고기나 사냥감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자른-살라미

살라미는 다른 소시지와는 달리 훈제가 아닌 공기 중에 방치해 수분을 제거하는 드라이 소시지로, 쇠고기나 돼지고기 등의 다양한 고기를 내장에 담아 돼지기름을 넣은 뒤, 소금과 향신료 등을 많이 넣어 간을 하고 럼주를 넣어 건조해 만들어 왔습니다. 특히 살라미는 낮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 걸쳐 발효되면서 건조되기 때문에, 젖산, 박테리아, 효모, 곰팡이와 같은 유익한 유기체가 고기의 질감과 풍미를 높이고 보존력을 높이는 작용이 있습니다.

 

살라미

육류는 지방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은 풍부하고 탄수화물은 조금 적은 식품이지만, 예로부터 우리 식단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해 왔으며 부패하기 쉬운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보존 방법으로 저장 기간을 늘려 왔습니다. 그중 하나가, 소금과 향신료로 고기를 다져 넣어 건조 발효시켜 보존력을 높인 것이 살라미인 것입니다. 또한 살라미는 풍미와 영양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어 지방의 특색에 맞는 다양한 고기를 사용한 레시피가 만들어져 왔습니다.

 

자른-살라미

살라미는 단단한 질감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다양한 재료 및 가공 방법에 따른 덜 짜거나 매운 소시지도 있습니다. 사실 살라미는 고기를 저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 됐으며, 공기 중에서 건조된 발효 육류는 돼지고기나 쇠고기를 포함하는 경화, 가공 소시지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살라미는 유럽의 남부와 중부 농부들이 많이 만들어 왔으며, 최대 40일 동안 실온에 보관하면 발효가 됩니다. 근대에 와서는 유럽의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자체적인 전통 살라미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른-살라미

살라미는 발효된 고기이기 때문에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박테리아가 많이 들어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환경을 개선하고 유해 병원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일으키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보호 물질을 방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살라미는, 김치나 소금에 절인 양배추와 같은 발효 음식만큼 많은 프로바이오틱스는 얻을 수는 없지만,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살라미는 비타민 B 군이 풍부한 식품으로, 다양한 비타민 B는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비타민으로, 에너지 대사를 비롯한, 면역과 골격 건강 및 뇌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살라미에는 티아민과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DNA를 만드는데 관여하며, 티아민은 신경계의 합병증을 예방하고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른-살라미

살라미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 예방과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장기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 활성화 되려면 충분한 철분이 필요로 하게 됩니다. 불면증에 관해서는 살라미의 이점을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살라미는 혈액순환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혈압이 높으면 잘못된 수면 패턴이나 불면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문제가 너무 크지 않은 한, 충분한 양의 철분 보충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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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미 활용

살라미는 대부분 조리하지 않고 그대로 먹는 훈연하지 않은 드라이 소시지이기 때문에 얇게 썰어 먹어야 그 풍미를 잘 음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얇게 썰어서 먹기 때문에 입안에서 녹는 듯한,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으며, 와인이나 맥주 안주로도 좋습니다. 또한 피자에 토핑으로 사용하거나 볶음밥 등에 넣기도 하며, 잘게 다져서 파스타 소스에 등에 첨가하면 간을 맞추고 감칠맛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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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미 보관법

살라미는 서늘한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야채실과 같은 냉장고에 보관해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살라미를 먹는 방법은 자르자마자 먹는 것입니다. 남은 살라미는, 절단면 주위를 랩으로 잘 감싸서 보관해야 합니다. 랩 주위에 고무줄 등으로 감아 공기가 접촉되는 것을 방지하고 냉장고에 넣으면 됩니다. 살라미의 절단된 부분이 변색된 것을 발견하더라도 먹을 수 있으며 공기와 접촉해 약간의 산화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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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라미 주의 점

살라미는 고칼로리 고지방 식품으로 보존력을 높이기 위해 나트륨과 질산염, 아질산염을 사용하기 때문에 건강에 해악을 끼칠 수도 있습니다. 살라미에 함유된 지방의 상당량은 포화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나트륨도 많아, 혈액순환을 저해하고 혈압을 높일 수 있으며 심장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경화 육이나 가공육에 사용되는 질산염과 아질산염은, 각종 질병과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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