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초콜릿 효능 및 카카오 함량, 주의 할 점

다크 초콜릿 효능 및 카카오 함량, 주의 할 점

다크 초콜릿은 달콤한 맛으로 기분을 좋아지게 하고 에너지 보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관계 질환을 비롯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주고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초콜릿 중에서도 다크 초콜릿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은, 카카오 함량이 높기 때문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카카오 함량이 20% 이상, 코코아 버터는 10% 이상이면 다크 초콜릿이라고 하는데 60% 이상인 것이 좋습니다.

 

다크초콜릿 제품

초콜릿 중에서도 카카오 함량이 60% 이상인 다크 초콜릿은 카카오에 많은 영양 성분이 농축돼 있어 슈퍼 푸드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다크 초콜릿의 장점 중 상당 부분은 카카오의 핵심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에서 비롯되며, 카테킨과 에피카테킨 및 프로시아니딘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철분과 인, 아연, 구리,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을 촉진해 활력과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코아빈

다크 초콜릿에는 코코아 고형분이 50~90% 까지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반면 밀크 초콜릿은 10~ 50% 밖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초콜릿은 코코아 함량이 높을수록 플라바놀과 철, 구리, 마그네슘, 아연 및 인과 같은 기타 건강한 영양소의 수치가 높아집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은 유제품이 없고 화이트 초콜릿보다 설탕 함량이 적고, 다크 초콜릿에 들어 있는 지방산 또한 질 좋은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대부분 포화되고 단일 불포화이며 섬유질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코코아빈

다크 초콜릿을 먹으면 힘이 나고 기분이 좋아지며 스트레스와 우울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당분도 풍부해, 피로 해소와 두뇌 활성화에 도움을 주며, 중추 신경을 자극하고 아난다미드 분비를 촉진하기 때문에 우울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우울감 해소에 도움을 주고 행복한 기분이 들도록 합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은,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을 생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신경안정과 진정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도 들어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다크 초콜릿은 산화질소 생산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아르기닌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 시키므로 혈류를 촉진하고 염증 및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크 초콜릿에는 식물성 스테롤인 시토 스테롤과 스티그마 스테롤 등이 소량 포함하고 있으며, 다크 초콜릿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크 초콜릿의 주재료인 카카오 열매에는 다양한 항산화 물질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 돼 있으며, 플라 바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을 낮추고,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며, 염증을 낮추고, 심장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초콜릿 제품에 카카오가 많을수록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뛰어난 항산화 효과는 노인의 인지 능력을 높이고 심장 질환 위험을 37 % 까지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크초콜릿 제품

다크 초콜릿은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4 년 미국 화학 학회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다크 초콜릿을 섭취하게 되면, 장에 있는 좋은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심장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염증 화합물을 발효시켜 만듭니다. 또한 코코아에 풍부한 항산화 성분과 섬유질은, 결장에 도달할 때까지 완전히 소화되지 않아 심혈관 조직 내의 염증을 줄이고 뇌졸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크초콜릿 제품

다크 초콜릿은 갑작스런 허기와 배고픔을 느낄 때 먹거나 간식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으며,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해 장 건강에도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10%가 식이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몸에서 쉽게 분해되지 않고 소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장 환경을 개선하고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변비 해소와 과민성 대장 증후군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코아빈

다크 초콜릿 주의 점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때는 코코아 함량을 살펴봐야 할 뿐만 아니라, 설탕 함량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분의 초콜릿은 칼로리, 지방 및 유리 당이 높기 때문에 적은 양으로 자주 섭취해야 부작용 없이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밀크 초콜릿보다 다크 초콜릿을 선택하면 단맛이 덜하고, 더 강한 풍미로 인해, 적게 먹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크초콜릿 제품

다크 초콜릿은 다른 종류의 초콜릿에 비해 카페인 함량이 높고 상당한 열량과 약간의 설탕도 들어가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초콜릿에는 옥살 산염이 들어 있기 때문에, 요로나 신장 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과거에 신장 결석이 있었거나 결석이 생기기 쉬운 사람들에게는 다크 초콜릿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콜릿에 들어 있는 티라민은 편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