둥굴레차 효능 및 활용, 둥굴레차 주의 점

둥굴레차 효능 및 활용, 둥굴레차 주의 점

둥굴레차는 구수한 향과 단맛을 내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는 차로, 메밀차, 녹차와 함께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즐기는 차 중 하나로 연하게 달여서 식수 대용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둥굴레는 사포닌과 트립토판 비타민 A와 같은 다양한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력 보충과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며, 항산화 작용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관건강과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신체의 진액이 생기는 것을 도와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와 간식

둥굴레차에는 인삼과 같은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단 맛이 나는 둥굴레는 전분이 40~60% 이상 함유돼 있어 예로부터 식량이 부족할 때면 구황식품으로 활용해 왔으며, 우리 몸에 유익한 스테로이드 성분과 비타민, 콘 발 라린, 캠페롤 글루코 사이드, 퀘르시톨, 콘 발라 마린 등이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

둥굴레는 한방에서도 황정이라 하여, 오장을 편안하게 하며 근육과 뼈 건강에 도움을 주어, 오래 먹으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지 않는다고 하며, 신선들이 먹는다는 음식으로 불릴 만큼, 기력보충과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둥굴레차는, 체질이 허약해 평소에도 자주 피곤하거나 기운이 없는 증상에 도움이 되며, 병을 앓고 난 환자나 노인들의 원기회복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둥굴레뿌리

둥굴레를 한방에서는, 당뇨나 다한증 등에 자주 활용되고 있으며, 성질이 윤택하고 몸에 체액을 보충해 주는 효과가 있어, 더운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둥굴레는 차로 마시거나, 즙을 내어 외용으로 사용할 수 있어, 당뇨나 고혈압 같은 각종 성인병 예방과 피부 미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심신을 이완시키고 중추신경계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둥굴레차에 풍부한 비타민 A, C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둥굴레에 풍부한 사포닌과 식이섬유는 체내 쌓인 각종 노폐물과 독소를 흡착해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간 건강에 도움을 주어 맑고 깻끗한 안색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둥굴레는 눈과 모발 건강에도 효과가 있어, 눈을 밝게 하고 머리카락이 조기에 희게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둥굴레차

둥굴레에는 트립토판과 강심배당체 성분 등이 함유돼 있어, 입마름이 있거나 가슴 답답한 사람, 불안감을 특히 둥굴레에 풍부한 트립토판은 인체에 흡수되면 세로토닌 호르몬 분비를 촉진해 행복감을 느끼게 하며, 우울 감을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심신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안절부절못하거나, 초조하고 신경이 예민한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둥굴레뿌리

 

둥굴레에 풍부한 탄수화물단백질, 지방, 비타민 등의 다양한 영양소는 대사를 돕고, 혈당과 혈압을 조절하며 심장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기운을 돋우고 혈액 속 독소 배출과 간 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둥굴레차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아연, 뮤신,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대사 작용과 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각종 노폐물과 숙변 제거에 도움을 주고, 영양 보충에 도움이 되며, 다이어트 시에 발생하기 쉬운 변비 해소에도 좋습니다.

 

둥굴레 활용

둥굴레는 적응력과 생명력이 쉽게 재배 할 수 있으며,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봄에 나는 어리 순은 나물이나 볶음, 찌개, 샐러드, 튀김 재료로도 좋고, 뿌리는 쌀과 섞어 밥을 짓거나, 장아찌, 튀김, 조림, 볶음, 강정을 만들기도 하며, 차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민간에서는, 잎과 뿌리를 짓찧어, 타박상 등에 바르는 외용약으로도 사용해 왔습니다. 둥굴레를 채취할 때는, 어린순은 봄에, 줄기 뿌리는 가을에 낙엽이 진 후에 합니다.

 

둥굴레차

둥굴레차 우리기

둥굴레 뿌리줄기에는 전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배가 고플 때나 공복 시에 차로 우려 마시면 배고픔이나 식욕을 억제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약성이 강하지 않는 둥굴레는 체질에 상관없이 누구나 차로 활용 할 수 있으며, 하루에 1~2잔씩 꾸준히 마시거나, 연하게 끓여서 식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둥굴레차를 우릴 때는, 물 600㎖에 둥굴레 20g 정도를 넣고 약한 불로 20~30분 정도 달여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둥굴레뿌리

둥굴레차 주의 점

둥굴레차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으며, 열을 내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카페인에 예민하거나, 위장 기능이 약한 사람, 평소 몸이 찬 사람이 장기간 사용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둥굴레차에는 미량의 독소가 들어 있기 때문에 머리가 빠지는 경우도 보고 돼 있기 때문에, 약용 목적으로 많은 양을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