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 증상 및 원인, 가능한 예방 법

게실염 증상 및 원인, 가능한 예방 법

게실염은 대장 벽에 형성된 주머니의 감염 또는 염증 질환으로 이 주머니를 게실이라고 합니다. 게실은 대개 S자 결장 또는 좌측 대장에서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머니 안으로 변과 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거나 입구를 막아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게실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게실은 장의 어느 곳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게실 자체는 크게 해롭지 않고 대부분 경미하지만. 대규모 감염이나 천공과 같은 심각 한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배아픈 남자

게실증은 대부분 대장 벽의 일부가 비정상적으로 탈출된 소낭형태로 발생하며, 염증이나 출혈 증상과 같은 합병증이 없는 상태로, 염증이 발생하거나 합병증, 통증 등이 나타나게 되면 게실 질환, 게실염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게실염은 50세 이상의 비교적 나이가 많은 연령층 층에서 30~40%가 증상을 가지고 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증가하는 경향이 있지만 게실 질환이 있는 사람이 로도 아주 적은 사람만 수술과 같은 큰 치료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아픈 여자

게실염은 전염성은 없으며 암으로 발전하지도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토나 혈변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증상이 나타나면, 게실염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의 징후 일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염증 부위가 넓어져 장폐 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게실염은, 변비나 가는 변, 설사, 팽만감, 복부 통증이 발생 할 수 있으며, 폐색이 계속되면 복통과 압통이 증가하게 되고 배가 아프거나 토할 수 있습니다.

 

배아픈 여자

게실염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거나 며칠에 걸쳐 점진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게실염은 급성 또는 만성 일 수 있습니다. 급성 형태의 경우 하나 이상의 심각한 감염 및 염증 공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성 게실염에서는 염증과 감염이 줄어들 수 있지만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습니다.

감염된 게실이 인근 기관에 도달하여 연결을 형성하면 누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장과 방광 사이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며 신장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게실염이 재발해 복통이 반복되면 게실이 발생한 부위의 대장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천공이나 복막염, 누공, 대장 주위의 농양, 장폐색증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와 출혈이 심한 경우에는 응급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장기 그림

게실염 원인

게실은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지만 대부분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생 하며, 나이가 많아질수록 발생 빈도가 증가하게 되고, 평소 식생활에 따른 비도도 달라지며, 고단백, 고지방, 저 섬유질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 게실염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섬유질과 미네랄 등이 부족한 식단은, 변비가 발생해 대장의 압력을 높이게 되면서 게실증을 만드는 요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장 그림

게실이 발생하는 원인은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지만 대장 벽의 특정 부위가 선천적으로 약하거나 굽어지는 부위에서 대장 안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약한 부위가 바깥으로 튀어나가게 되고, 이로 인해 게실이 생기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게실은 고령층과 변비가 심할수록 발생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식이섬유가 적은 식사를 할 경우 대변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배변을 위해서는 힘들게 밀어내야 하기 때문에 위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게실증은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장 내시경검사나 대장조영술 중에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증상도 대부분 합병증으로 나타나게 되며, 게실에 염증이 생기면서, 열과 복통, 복막 자극 증상 등이 나타나게 되고, 변비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네 명 중 하명에서는 대변에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하지만, 매우 적은 양이기 때문에 눈에 잘 띄지 않지만 드물게는 출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게실증에 좋은음식

게실염 치료

경미한 게실증은 대부분 입원하지 않고 치료할 수 있으며, 식이요법과 항생제, 대변 연화제 등을 사용해 치료 할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이요법을 병행하게 되며, 대변 연화제의 사용으로 변비를 개선하여 대장의 압력을 낮추고 합병증 발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를 정맥 주사하고 엄격한 식이요법을 실시하고, 수술과 같은 큰 치료법은 재발이나 합병증이 있는 경우, 약물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에만 합니다.

 

게실증에 좋은음식

게실은 대부분 무증상이기 때문에 생긴 줄도 모르고 지내 다가 다른 검사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없는 게실염은 치료 할 필요가 없지만 증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정해진 기간 동안 금식을 통해 장을 쉬게 하고 수액을 맞거나 항생제 등의 약물요법 등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료 효과가 없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 또는 천공이나 누공, 장폐색 등의 합병증이 생긴 경우에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게실증에 좋은음식

게실염 예방에 좋은 음식

경미한 게실증이나, 게실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식단과 같이 섬유질이 많음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게실 질환의 증상을 완화하고 게실염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은 하루에 30g의 섬유질 섭취를 목표로 해야 합니다. 신선하고 말린 과일, 야채, 콩류, 견과류, 시리얼, 전분 식품이 좋고, 처음부터 많은 양을 섭취하기보다는 점차적으로 늘리며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