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아민트 효능 및 활용, 스피아민트 차 우리기

스피아민트 효능 및 활용, 스피아민트 차 우리기

스피아민트는 박하의 일종으로 유럽이 원산이지만, 지금은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으며 우리에게도 친숙한 허브이기도 합니다. 스피아민트는 항산화 성분을 비롯한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해 염증을 억제하고 방부와 항균성, 좋은 향을 가지고 있어, 중세부터 잇몸 궤양 치료와 치아 미백뿐만 아니라 피부 미용에도 좋아서 고대 그리스 로마인들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정화하기 위해 목욕물에도 사용했습니다.

 

spearmin

스피아민트를 비롯한 박하류는 예로부터 향신료나 약재로 사용해 왔으며 종류도 많아서 품종에 따라, 향과 풍미, 잎의 색, 형태가 다양하며, 맛과 향, 잎, 모양이 다양하지만, 사과 민트와 페퍼민트, 스피아민트 등을 즐겨 사용하고 있습니다. 민트는 신선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피아민트는 멘톨 성분이 아주 적은 양만 함유되어 피부에 자극이 적고 독성과 과민성이 없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pearmin

스피아민트는 차로 즐겨 마시는데 평소에 성질이 급하거나 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특히 눈이 충혈된 경우가 많고, 비염으로 코가 막히고, 진한 콧물이 흐르고, 코가 뜨겁고, 두통이 잦은 사람에게 좋습니다. 또한, 식도로 역류하는 위산의 인후통과 덜 소화되는 음식의 입 냄새를 진정시켜줍니다.  비타민 C, D, 칼슘, 철분, 마그네슘, 칼륨, 인, 아연, 엽산도 풍부한 스피아민트는 다른 허브 식물보다 시원하고 상쾌한 향이 좋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spearmin 주스

스피아민트는 털이 많은 다형성 여성들에게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터키의 테이머 박사팀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두 번 스피아민트 차를 마시는 것이 유방이나 얼굴 부위에 과도한 털이 나는 여성 다모증을 유발하는 남성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증후군 등 호르몬 불균형을 예방하고, 철분이 풍부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주며 빈혈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피아민트에는 피부를 시원하게 해 주고 통증을 완화하며 집중력을 높여주는 멘톨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박하 중에서도 페퍼민트는 호흡기의 문제인 천식과 폐렴을 돕고 열을 줄이고 소화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소화 불량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 연구결과 페퍼민트 오일이 소화 불량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내, 복통 등 소화 증상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pearmin

스피아민트에도 멘톨이 많이 들어 있어 시원하고 화한 향이 나며, 열량 소비를 촉진하고, 구강 건강에도 좋아서, 구취 제거에 도움을 주며, 입안 염증을 제거하고 잇몸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두통과 메스꺼움, 스트레스, 우울증을 완화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음이 울적하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사용하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pearmin

여름에 스피아민트를 이용한 미용은 더위로 인한 피부 열을 식히고 여드름과 염증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두피에 사용하면 두피를 시원하게 해 주고 두피 가려움증과 트러블 완화에도 효과적입니다. 여름 운동 중 볼이 빨개지고 피부 트러블이 잘 올라오면 차가운 물수건에 스피아민트 오일을 1~2방울 정도 덜어 얼굴과 몸을 닦아주어 더위를 식히고 진정시키며 피부의 염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스피아민트는 오일을 채취하기도 하지만, 잎과 줄기를 말려 차로도 즐겨 마시기도 하며 음료나 요리에 자주 사용됩니다. 특히 스피아민트 차는 상쾌한 향과 함께 소화를 돕고 복부 팽창과 메스꺼움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찻잎을 버리지 않고 미지근한 물에 넣고 세안 물로 사용하면 여름철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피아민트는 적응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가정에서 길러 사용하기에도 좋습니다.

 

spearmin

스피아민트 차 우리기

스피아민트 차를 우릴 때는 너무 오래 달이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유 성분이 날아가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스피아민트 차는 침출차로 마시는데, 찻잔에 건조한 박하 2g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어 약 2분 정도 우려내 마시면 됩니다. 또한, 시원하게 마실 때는 찬물에 침출해도 좋고 탄산수를 섞으면 더욱 상쾌한 청량감을 느낄 수 있지만, 설탕은 넣지 않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spearmin

스피아민트 주의점

스피아민트는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민트에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은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스피아민트는 소화 불량, 복부 팽만감, 복통 등에 도움을 주지만 역류성 식도염 환자, 임신 중이거나 모유 수유 중인 여성, 유아, 아동 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도 좋습니다. 민감한 체질의 사람들은 또한 피부 발진, 목 자극, 두통, 그리고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