꽈리고추 효능 및 주의 점, 풋고추 종류

꽈리고추 효능 및 성분

꽈리고추와 같은 풋고추는 더위로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철 식탁에 자주 오르는 채소로 고추장이나 된장에 찍어 먹어도 좋지만 조림이나 볶음 요리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와 캅사이신이 풍부한 풋고추는 면역력 향상과 감기 예방은 물론이며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며,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도 풍부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높여, 지방을 태워주고 피부미용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손질한 꽈리고추

꽈리고 추는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 C, E가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혈관 및 심장 건강,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또한, 루틴과 감마 아미노 락산 등이 풍부해 피를 깨끗하게 하고 모세혈관을 강화해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노인 건강에도 좋습니다.

 

꽈리 고추

풋고추는 가장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 중 하나로 90mg 이상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오렌지의 두 배, 토마토의 여덟 배나 되는 양입니다. 그 때문에 하루에 풋고추를 두 개만 먹어도 비타민 C를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간단하게 된장에 찍어 먹는 것으로도 항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추에 풍부한 캅사이신은 비타민 C의 산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다른 채소에 비해서도 흡수율이 높습니다.

 

풋고추

풋고추 종류

풋고추는 껍질째 먹는 대표적인 과채류로,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매운맛이 낮은 일반적인 풋고추와 캅사이신이 풍부해 매운맛이 강한 청양고추, 표면이 쭈글쭈글하고 부드러워 볶음 요리에 자주 쓰이는 꽈리고추, 매운맛이 작고 풍미가 뛰어난 오이 고추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풋고추는 특징이 뚜렷하고 용도도 다양하므로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풋고추는 그냥 먹어도 좋지만, 피클이나 조림, 볶음, 전, 잡채 등 다양한 요리에 사용됩니다. 보통 일조량이 긴 한여름에 잘 자라고 맛도 좋을 뿐만 아니라, 캡사이신이 풍부합니다. 또한, 꽈리고추는 위액을 분비를 촉진하고 단백질 소화를 개선해 육류 섭취 시 꽈리고추를 넣으면 좋습니다. 또한, 꽈리고추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칼슘, 인, 철분, 칼륨, 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도 좋습니다.

 

하늘 고추

꽈리고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K와 베타카로틴은 지용성 영양소이기 때문에 기름으로 요리하거나 고기와 함께 요리할 때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꽈리고추는 닭고기 같은 고기에 부족한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비타민 C가 많으므로 함께 먹기에 좋습니다. 또한, 지방을 분해하고 태워주는 효과가 있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합니다.

 

풋고추

꽈리고추는 1960년대 후반에 일본에서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름은 외형이 꽈배기처럼 쭈글쭈글해 보여서 붙여진 것으로 추정됩니다. 꽈리고추는 지름이 1.5cm, 크기 6~7cm, 무게는 4~5g 정도로 일반적인 풋고추보다 크기도 작습니다. 꽈리고추는 대부분 시설 재배되고 있으며 11월 초에서 3월 하순까지 심고, 3월 초에서 10월 중순까지 수확되고 있으며, 성수기는 7월 초에서 8월 하순입니다.

꽈리고추 먹는 법

꽈리고추는 가바와 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압을 낮추고 모세혈관을 유연하게 하고 확장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꽈리고추는 비타민 A와 C, 철분과 인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꽈리고추는 매운맛은 덜하면서도 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꽈리고추는 멸치를 넣어 볶는데 널리 쓰이고, 기름에 튀기면 꽈리고추의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추요리

꽈리고추를 기름에 조리하면 지용성 비타민 K와 베타카로틴의 흡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인 식물성 기름과 결합할 경우 체내 흡수율을 70%까지 높일 수 있으며, 혈전이 혈액 속에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멸치에는 비타민 C가 전혀 들어있지 않아 꽈리고추와 함께 먹으면 영양 궁합이 좋습니다. 또한, 쇠고기나 돼지고기를 장조림에 사용해도 좋습니다.

 

꽈리고추 멸치볶음

꽈리고추 섭취 시 주의할 점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꽈리고추를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고지혈증을 치료하는 고지혈증 약에는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하는 스타틴 계열의 약물이 들어있는데, 이 스타틴이 꽈리고추 안에 들어있는 베타카로틴을 고갈시키고, 베타카로틴 역시 스타틴 약물의 효과를 방해하기 때문에 약물의 효과가 떨어지게 되고 꽈리고추의 영양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고지혈증 약과 꽈리고추는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다듬은 꽈리고추

꽈리고추는 장조림으로 즐겨 먹지만 건강에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꽈리고추를 간장으로 조림하는 과정에서 최종 설탕 화산재라는, 탄 고기에서 많이 발생하는 염증 물질이 발생해 관절에 붙으면 관절염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꽈리고추는 고추장과도 어울리지 않아, 고추장에 많은 당분이 비타민 C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고추장이나 설탕을 많이 넣지 말고 올리고당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