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리브덴(molybdenum) 효능 및 부작용 몰리브덴 많은 음식

몰리브덴(molybdenum) 효능 및 부작용 몰리브덴 많은 음식

몰리브덴은 다른 미네랄만큼 잘 알려지지 않지만,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미량 원소 중 하나로 하루 100mg 이하로 아주 적은 약만 필요하지만, 최소한 7가지 효소가 기능하는 데 필요하기도 합니다. 특히 몰리브덴은 아황산염 산화효소가 우리 몸에서 작용하는 데 필요하며, 탄소와 질소, 황과 관련된 화학반응에 관여하기 때문에 인간의 건강뿐만 아니라 우리 주변 생태계 건강에도 중요합니다.

 

물리브덴 효능 및 음식

효소 촉매 작용

몰리브덴은 효소의 촉매 역할을 하며 아미노산 특히 철분을 대사 하며 유해 물질의 축적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특히 몰리브덴은 4가지 효소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물질로, 황 함유 아미노산 대사에 필요한 아황산염 산화효소의 보조인자로 작용하며, 항산화 효과를 높이는 크산틴 산화효소와 약물과 독소의 대사에서 크산틴 산화효소와 결합하는 알데하이드 산화효소, 독성물질의 제거에 도움이 되는 미토콘드리아 아미드 사이드 환원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 장애 노인

혈액순환

몰리브덴은 질산염을 분해하고 산화질소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질산염 환원효소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산화질소는 적혈구를 확장하고 손상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새로운 세포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팽창은 적혈구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여 몸 전체의 순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몰리브덴은 리보 플래빈과 상호 작용하여 철분과 헤모글로빈을 혈류로 가져옴으로써 빈혈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해독 작용

몰리브덴은 활성산소와 독성물질을 해독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고혈압, 천식, 관절통, 편두통, 관상 동맥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몰리브덴은 독성물질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염증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알데하이드 산화효소를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알데하이드 산화효소는 술과 효모 소화 때문에 배출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해독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

 

몰리브덴은 체내 구리 수치를 낮추고 섬유성, 염증성 자가 면역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테트라 티오 몰 리브 데이트라고 하는 몰리브덴의 형태는 폐와 간 섬유증의 발병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테트라 티오 몰 리브 데이트는 타이레놀의 활성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하고 항생제 독소루비신으로 인한 심장 손상을 방지하고 급격한 혈당 상승을 줄임으로써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측정기

몰리브덴은 알데하이드 탈수소 효소의 보조인자이기 때문에 신경계 대사, 특히 세로토닌 및 멜라토닌과 같은 신경계 전달 분자의 대사에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몰리브덴은 아미 독신 환원 성분 단백질이라는 독특한 단백질을 형성하는 데 필요하며, 몰리브덴이 없으면 신체는 특정 아미노산을 분해할 수 없습니다. 특히 몰리브덴은 크산틴과 하이포크산틴, 아황산염을 분해하며 각종 독성물질을 분해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산 수치 조절

요산은 과도하면 통풍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일정량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몰리브덴 결핍되면 저 요산증을 유발하게 되며, 정신 쇠약과 같은 신경 학적 문제와 수정체, 탈구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저 요산 증은, 알츠하이머병, 헌팅턴병,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과 같은 다양한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며, 몰리브덴이 부족해 요산 수치의 균형을 맞추지 못하면 건강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 음식

몰리브덴 하루 권장 섭취량

몰리브덴은 성인 평균 약 10mg을 함유하고 있으며 골격에 60%, 간에 20%가 있습니다. 몰리브덴 결핍은 드물고 대부분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임산부와 수유부는 하루 50mg, 19세 이상의 남녀는 45m cg, 14세에서 18세 사이의 청소년은 하루에 43m cg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9세에서 13세 사이의 어린이는 하루에 34m cg, 4세에서 8세 어린이는 22m cg, 1~3세 어린이는 17m cg, 6~12개월 영유아는 3m cg, 생후 6개월 영유아는 2m cg로 상세하게 구분해 권장하고 있습니다.

 

통풍 환자

몰리브덴 음식

몰리브덴은 미량 원소이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소량만 필요합니다. 너무 많으면 통풍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몰리브덴은 식물을 재배하는 토양에 따라 달라지며 섭취하는 음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몰리브덴은 콩과 식물과 현미, 오이, 해바라기씨, 밀과 오트밀 같은 통곡물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제에도 들어 있으며 하루 권장 복용량은 보통 35~250 µg 정도로 다양합니다.

 

귀리밥

몰리브덴 부작용

몰리브덴은 다양한 음식이 널리 분포돼 있어 결핍되는 경우는 드물지만, 몇 달 동안 정맥 주사를 받는 사람은 결핍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몰리브덴은 푸린을 요산으로 분해하는 데 관여하기 때문에 신장에서 소변으로 제거되지만, 과도한 요산은 신장이나 요로 결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몰리브덴 섭취는 요산 생성을 늘리고 관절 부위의 염증과 요산 침착을 특징으로 하는 통풍 발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