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생이굴국 효능 및 영양성분 매생이 씻는 법과 주의점

매생이 굴국 효능 및 영양성분 매생이 씻는 법과 주의점

녹조식물 일 년생 해조인 매생이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으나 생육 환경이 까다로워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매생이는 한 종만 보고돼 있으며 남해안에서도 물이 깨끗하고 후미 후미진 곳에서 잘 자랍니다. 또한, 매생이는 감태나 파래와 비슷하지만 가장 가늘고 부드러운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다양한 아미노산과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매생이굴국 효능

파래의 한 종류로 알려진 매생이에는, 단백질, 아미노산, 탄수화물, 미네랄을 비롯한 소량의 지방 등, 5대 영양소를 고르게 함유한 식품으로 체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알칼리성 식품이기도 합니다. 특히, 매생이에 풍부한 아스파라긴산은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칼슘과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성장기 아이들의 성장 발육과 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며, 특히 갱년기에 오기 쉬운 빈혈과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증이 있는 여성

매생이 영양성분

매생이는 단백질과 탄수화물, 회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철분과 아연, 구리, 칼륨, 요오드, 비타민A, C, 엽록소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식이섬유와 칼륨이 다량 함유돼 있어 체내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을 감소시켜, 이상 저지혈증이나 고혈압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B1, B2 등의 비타민B도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장운동과 배변 활동을 촉진해 숙변 제거와 변비 해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향상

매생이에는 콩나물에 많이 들어 있는 성분인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 건강과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매생이에는 아스파라긴산이 콩나물보다 3배나 더 많이 들어있으면서도, 미끌미끌한 점액질 성분인 알긴산도 풍부해, 장에 쌓인 유해 독소와 노폐물을 흡착해 배출시켜 주는 정장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장 기능을 향상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우울증이나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뱃속이 편해서 행복한 여성

소화기 건강

매생이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고단백,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엽록소가 풍부하면서도 해조류 중에서도 식이섬유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매생이의 식이섬유 중에는, 끈적끈적한 알긴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과 지질 수치를 낮추고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며, 열량이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하고 오래 유지해 체중 조절과 소화기 건강,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매생이 굴전 효능

매생이 활용

녹조류인 매생이는 어릴 때는 짙은 녹색이 나지만 자라면서 연녹색으로 변하는데, 보통 10~30㎝ 정도의 길이에 굵기가 3㎜ 안팎으로 머리카락보다 가늘어 비단 파래로 불리기도 합니다. 감칠맛이 나면서도 부드러운 매생이는 주로 전과 국으로 먹는데 특히 굴과 궁합이 좋아서 매생이 굴국과 매생이 굴전으로 자주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장국으로 즐겨 먹는 매생이 굴국은 속을 풀어주고, 각종 성인병과 골다공증,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굴 효능

매생이와 잘 어울리는 굴은 바다의 우유로 불리는 완전식품으로 면역력 향상과 성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도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아연과 철분, 칼슘, 구리, 요오드 등 필수 미네랄과 비타민B, E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굴에 풍부한 아연은 남성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인슐린 대사와 영양소 합성에도 관여하는 필수 미네랄로, 호흡기 상피세포를 보호하고 염증 반응을 억제하며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타우린도 풍부해, 뇌 기능을 높여주고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굴 음식

매생이 굴국 끓이는 법과 매생이 씻는 법

매생이굴국은 겨울철 별미로 가정에서도 쉽게 끓일 수 있습니다. 매생이 굴국 재료는 굴 250g, 매생이 120g, 다시마 육수 800mL, 조선간장 2T, 멸치 액젓 0.5T 정도로 준비하면 됩니다. 굴과 매생이를 씻을 때는, 소금을 희석한 물에서 이물질을 제거하고 씻어낸 후, 채반을 활용해 흐르는 물에 잘 헹궈주면 됩니다. 펜에 참기름을 두르고 굴을 넣어 살짝 볶다가 굴이 어느 정도 볶아지면 매생이도 넣고 함께 볶아주면 풍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시마 육수와 함께 재료를 넣고 끓이다가, 국이 끓어오르면 조선간장 2큰술과 멸치액젓 0.5큰술을 넣어주면 됩니다.

 

굴 음식과 보관법

매생이 보관법과 주의점

매생이를 고를 때는 선명한 녹색을 띠면서도 광택이 나는 어린잎을 고르는 것이 좋고, 사용하고 남은 매생이를 보관할 때는 –20℃~0℃의 저온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아서, 소분해서 냉동 보관하며 먹을 때마다 녹여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매생이 국을 끓일 때 너무 오래 끓이면 녹아서 물처럼 되므로 살짝만 익혀 먹는 것이 좋고, 다른 음식과 달리 촘촘하고 가는 조직으로 인해 뜨거워도 김이 위로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