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버터 효능 및 활성 물질 좋은 점과 주의점

땅콩버터 효능 및 활성 물질 좋은 점과 주의점

땅콩은 콩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로 콩류 중에서 지질과 단백질 함유량이 많으므로 열량이 상당히 높기는 하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소와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단백질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하면서도 아르기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질에는 리놀레산과 아라키돈산 등의 필수 지방산이 풍부해 땅콩버터로 흔히 사용되는데, 비타민 E도 풍부해 혈액 순환과 노화 방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땅콩버터 효능

땅콩버터에 풍부한 단백질은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우리 몸을 구성하고 효소를 만들며 신체를 회복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땅콩버터는 단백질뿐만 아니라 불포화 지방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 민감성을 향상하고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땅콩버터와 땅콩뿐만 아니라 견과류를 많이 먹는 것이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땅콩버터 활성 물질과 영양소

땅콩에는 레스베라트롤과 페놀산, 플라보노이드, 피토스테롤과 같은 항산화 성분과 지방질, 단백질,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아미노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식품으로,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지방 성분의 87%가 올레산, 리놀레산 등의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비타민B1과 B2, 니아신, B5, E, 판토텐산, 엽산 등의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 순환과 피로 해소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

땅콩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으로, 땅콩버터는 단백질의 육류 공급원이 부족했던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중요한 단백질 공급원이 되기도 했습니다. 땅콩은 식물 단백질이기 때문에 동물 단백질과 달리 섬유질과 식물성 생리활성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백질은 다양한 미네랄과 함께, 뼈와 근육, 연골, 피부, 혈액을 만드는 데 필요하며, 아르기닌도 풍부해서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심장통 남성

심장 건강

땅콩버터는 지방질이 많고 열량도 높지만 약 50%는 올레산과 같은 단일 불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33%는 파라폼알데 하이드가 14% 정도가 포화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관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올레산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땅콩버터에는 오메가-6 도 함유하고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버터 바른 식빵

근육 생성

단백질이 풍부한 땅콩버터는 근육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B3, B6, 마그네슘, 섬유질, 오메가 3 지방산과 같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서 뼈를 강화하고 근육 형성과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근육통과 경련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아르기닌도 풍부해서 혈류를 개선하고 근육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 주사 중인 여성

당뇨병 관리

땅콩은 섬유질이 풍부하면서도 좋은 탄수화물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섬유질이나 전분을 함유한 탄수화물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땅콩은 낮은 혈당 지수(GI)와 혈당 부하(GL)를 갖고 있어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땅콩이나 땅콩버터를 베이글이나 도넛과 같은 고혈당 식품에 첨가하면 혈당을 안정되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미국 당뇨병 협회도 땅콩과 견과류를 당뇨병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혈압 안정

땅콩에는 각종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 혈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칼륨이 중요한 것은 혈압 수준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칼륨은 다양한 음식에도 많이 들어있지만, 땅콩에서 얻는 칼륨은 고단백과 건강한 지방, 식이섬유 가지도 많이 들어 있어서, 혈관을 이완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나 뇌졸중을 예방하며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날씬한 여성

체중 조절

땅콩은 높은 열량에도 불구하고 체중을 유지하거나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땅콩과 땅콩버터를 먹으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 생성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주고 과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땅콩이나 땅콩버터를 먹는 것이 체중 증가로 이어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땅콩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땅콩버터 부작용

땅콩 알레르기는 땅콩이나 땅콩버터와 같은 제품의 주요 위험 요소 중 하나입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구토나 설사, 복통, 천식, 혈관부종뿐만 아니라 아나필락시스 등이 있어 증상이 심한데도 치료하지 않으면 아나필락시성 쇼크로 인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미국에만 해도 약 300만 명이 있는 땅콩과 견과류 알레르기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많이 먹으면 살이 찔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칼륨도 풍부해서 신장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