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헤이즐넛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헤이즐넛은 자작나무과에 속하는 개암나무의 열매인 견과류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는 대표적인 견과류 중 하나로 도토리와 비슷하지만, 떫은맛 대신에 고소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에는 비타민 E와 베타 시노 스테롤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암에도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포만감을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포만감을 주어 체중조절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헤이즐넛 효능

헤이즐넛은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해 심장질환과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복부비만, 죽상경화증 등 심혈관 및 대사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충분한 철분과 칼슘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뼈 형성과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헤이즐넛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해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등의 대사성질환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대사 장애가 있는 여성

헤이즐넛 영양 성분

성분 헤이즐넛은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제아잔틴, 비타민 E와 같은 항산화 성분과 불포화 지방, 식이 섬유, 단백질, 비타민 K, 비타민 B,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망간과 철분 마그네슘, 칼슘, 아연, 인, 구리 등의 미네랄도 풍부해, 심장 기능을 강화하고, 뼈와 근육과 관절을 강화하고, 원활한 소화를 촉진하고, 성 건강을 증진합니다. 또한, 헤이즐넛에는 페놀, 타닌, 토코페롤 항산화제가 풍부해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서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약재 진자

헤이즐넛은 지방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날것으로 먹으면 밤 맛이 납니다. 또한, 각종 아미노산과 칼슘, 인, 철분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한방에서는 가을에 따서 햇볕에 말린 것을 진자라고 하여 한약재로 쓰는데, 기운을 돋우고 위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간에서는 개암이 이뇨제와 신장염 진통제로 쓰이고, 기름은 이가 아플 때 통증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체중 여성

체중조절

헤이즐넛은 영양소가 풍부하고 향과 맛이 고소하면서도, 식이 섬유와 망간, 칼슘, 인, 철분, 등의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탄수화물은 적습니다. 또한, 항암 성분으로 알려진 베타 시나 스테롤도 풍부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암세포 활동을 억제하며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지방을 태우는 효능이 있어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저탄수화물 식단은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비만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슐린 감수성

헤이즐넛이 포함된 혼합 견과류를 먹으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슐린 감수성은 제2형 당뇨병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표로 인슐린 감수성 민감도를 개선하면 당뇨병 위험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7.5g의 헤이즐넛이 포함된 30g의 혼합 견과류를 12주 동안 꾸준히 섭취한 참가자의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이든 노인

뇌 건강

헤이즐넛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 E와 불포화 지방산, 엽산, 티아민, 망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헤이즐넛을 좋은 식단으로 보충하는 것은 확실히 여러분의 뇌를 날카롭게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알츠하이머병, 치매, 파킨슨병은 헤이즐넛 보충제로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티아민 결핍은 뇌 손상과 파킨슨병과 같은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데, 헤이즐넛에 풍부한 티아민이 이를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효과

헤이즐넛에서 발견되는 항산화 효소 중 하나인 망간 슈퍼옥사이드 디스뮤타아제는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고 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으로 이어질 수 있는 세포 손상 유형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헤이즐넛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성암 환자

헤이즐넛 먹는 법

헤이즐넛은 견과류가 직접 즐길 수 있으며 샐러드나 과자, 제빵에 사용해도 좋아서, 헤이즐넛 과자, 헤이즐넛 오일, 헤이즐넛 우유, 헤이즐넛 스프레드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특히 헤이즐넛 오일은 단일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고 산기가 천천히 진행돼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헤이즐넛 오일은 흡연 점이 높기는 하지만 가열하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고온에서 조리하기보다는 저열 조리나 무침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이즐넛 음식

헤이즐넛 주의점

헤이즐넛은 견과류 일종으로 견과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헤이즐넛에서도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은 열량도 높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헤이즐넛에는 피트산도 많이 들어 있어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항암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미네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