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향과 효능과 먹는 방법, 영양성분 주의점

백향과 효능과 먹는 방법, 영양성분 주의점

백향과는 백 가지 향기가 나는 과일이라는 뜻을 가진 패션프루트(passion fruit)라는 과일로, 열대 식물이지만 아열대 지역에서도 잘 자라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백향과에는 베타카로틴과 같은 항산화제와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에스트로겐도 풍부해서 여성 건강과 피부 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해 면역력 향상과 뼈 건강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백향과 들고 있는 남자

백향과는 보라색이나 노란색으로 익는데 두꺼운 껍질 안에는 젤라틴 같은 톡 쏘는 듯한 새콤달콤하면서도 향긋한 과즙이 많이 들어있으며 검은색 씨가 잠재되어 있습니다. 여성에게 이로운 영양소가 풍부해서, 여신의 과일로 불리기도 하는 백향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석류보다 5배나 많고, 비타민 C는 7배, 니아신은 5.2배, 칼륨은 1.4배나 많이 들어있어 있습니다.

 

백향과 영양성분

백향과는 C글리코실 플라보노이드, 클로로겐산, 이소 비텍신, 카페인산, 케르세틴, 루틴, 루테올린과 같은 많은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향과에는 비타민 C와 카로틴, 크립토잔틴도 많이 들어 있어 노화 관련 퇴행, 암 및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강력한 항산화 분자입니다. 비타민 C는 또한 콜라겐 합성을 자극하고 상피 건강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타고난 면역을 강화하는 면역 조절제 역할을 합니다.

백향과에는 베타카로틴과 베타 크립토잔틴, 리코펜과 같은 피토케미컬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및 식이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A, C, E, K와 리보 플래빈, 티아민, 엽산, 니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등의 비타민 B, 오메가 3, 6 지방산과 단백질, 콜린, 식이 섬유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칼슘과 마그네슘, 철분, 아연, 구리, 셀레늄, 나트륨, 칼륨과 같은 미네랄도 고르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혈당 체크

혈당 조절

백향과에는 레스베라트롤의 유사체인 피 세아 타놀이 풍부해 포도당 수치를 낮추고 체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피 세아 타놀 보충제를 섭취한 과체중 남성의 공복 상태에서 혈중 인슐린 수치가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혈압과 심장 박동수도 감소했지만, 여성이나 정상 체중인 남성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식후 혈당 수치의 상승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백향과 효능

피부 건강

백향과는 베타카로틴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서 비타민 A로 전환돼 항산화 제로 작용하며, 눈을 보호하고 피부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백향과에는 비타민 C, 리보 플래빈, 카로틴과 같은 다양한 항산화제가 풍부해 피부 건강과 안색을 좋아지게 하고 노화를 늦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백향과는, 주름과 검은 반점 등과 같은 다양한 피부 문제를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암 치료 중인 여성

항암 효과

백향과에 풍부한 항산화제는 건강한 세포의 DNA를 암세포로 돌연변이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자유 라디칼을 제거합니다. 백향과는 비타민 A, 다양한 플라보노이드 및 페놀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들 모두는 특히 구강암 및 폐암과 관련하여 항암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패션 플라워에는 항암 활성을 나타내는 화합물인 글리신이 들어있습니다. 과육에는 피 세아 타놀이 풍부해 결장 직장암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뼈 건강

백향과는 칼슘과 철, 인, 마그네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유지하고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백향과 껍질 추출물도 항염 효과가 있어 골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백향과의 다양한 미네랄은 골질을 생성하고 강화하며 복구 속도를 높이는 효과가 있어 골다공증의 증상과 통증, 염증을 제거하고 예방하며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백향과 먹는법

백향과 먹는 방법

백향과를 먹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잘 익은 생과를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과육을 떠먹는 것입니다. 잘 익은 백향과는 과즙이 풍부해서, 과육과 씨앗을 함께 먹으면 새콤달콤하고 아삭한 식감에 좋은 향과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백향과는 에이드나 차로도 함께 즐길 수 있으며, 설탕과 과육을 섞어 과일 청을 담아 실온에서 2~3일 보관한 후 냉장 보관하며 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주스나 시럽 등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백향과 섭취 시 주의점

백향과에는 알칼로이드라는 진정 성분이 들어 있어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과량이면 신경계에 문제를 일으켜 일종의 공황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우울증이나 불안 약을 먹고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백향과에는 당분이 많이 들어 있어 당뇨병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합니다. 최근에 항응고 성분이 있는 아스피린을 먹은 사람들이 백향과를 섭취하면 혈액이 과도하게 희석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