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부비강염 증상, 부비동염 전염 및 예방과 치료

부비강염은 부비강을 감싸고 있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부종과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성 질환으로, 부비동염 또는 축농증이라고도 합니다. 대부분의 부비동과 비강 감염증은 비슷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며, 바이러스와 같은 세균성 부비강염은 전염성이 있지만, 알레르기나 폴립, 비중격 만곡증과 같은 구조적 문제로 발생하는 경우 전염성이 없습니다.

 

부비동염 전염 및 감염 예방과 치료

부비동은 이마, 광대뼈 내부 및 코 뒤에 있는 두개골과 안면 뼈에 있는 공간과 연결된 구멍입니다. 부비강은 일반적으로 공기로 채워져 있으며 호흡하는 공기를 가습 하고 목소리를 공명 시키는 것입니다. 부비강이 감염되면 부비강 통로가 막히게 되고 염증이 생기게 되며 체액 경로를 방해해 점액이 고이고 세균과 박테리아가 증식하게 됩니다.

 

급성 부비강염
급성 부비강염 환자

 

급성 부비강염 증상

급성 부비강염은 감기 같은 상기도 염증에 의한 2차 반응으로 세균 감염이 발생하면 코막힘과 누런 콧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과 눈 및 육체 피로, 얼굴 부기, 치통 등이 동반될 수 있으며 체액이 목 뒤로 넘어가서 생기는 후비루증후군, 중이염, 기관지염까지 나타날 수 있고, 기관지 천식 환자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부비강 감염원

부비강 감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으며 대부분, 바이러스나 박테리아, 진균 등으로 발생하게 되며 감염원이 무엇인지에 따라 전염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급성 부비강 감염은 바이러스성 감기에서 비롯되며, 만성 부비동염은 일반적으로 세균 감염, 비강 성장 또는 알레르기로 인해 발생합니다.

 

감기 환자
독감 환자

 

부비동염 원인 및 전염

부비동염은 부비강을 붓게 하고 통로를 막는 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 감염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나 곰팡이 알레르기를 포함한 비강 및 계절성 알레르기, 기저질환이나 약물로 인한 면역력 저하, 영유아의 경우, 젖꼭지 또는 물병 등을 통해 걸릴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성 부비동 감염 및 예방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급성 부비동염은 보통 전염성이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부비동염 자체가 전염성을 유발하는 원인이 아닙니다. 범인은 사실 감기를 일으키는 것과 같은 바이러스로, 리노 바이러스나 인플루엔자 A, 인플루엔자 B와 같은 바이러스가 급성 부비강염에 반응하도록 합니다.

바이러스성 부비강염 예방

바이러스성 부비동 감염에 의한 급성 부비동염의 증상은 보통 1주일에서 10일 정도 지속하며 이 기간에 바이러스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전염은 손대 손 접촉을 통해 발생하며 기침과 재채기 등으로 공기를 통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으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부비강염 예방
바이러스성 부비강염 예방법

 

세균성 부비동 감염

세균성 부비동염은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 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연쇄상 구균 폐렴, 황색 포도상구균, 모락셀라 카타랄리스,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감염은 흔하지 않지만, 부비동에 박테리아가 형성될 때 감염의 결과로 발생합니다. 이 경우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지만, 박테리아가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가능성은 적습니다.

 

비중격 만곡

콧구멍을 나누는 벽이 코안 쪽 중앙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를 비중격 만곡증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가 나타나면 비강 중 하나가 다른 것보다 작아서 공기 흐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좁은 비강은 박테리아를 제거하지 못하거나 적절하게 건조되지 않아 반복적인 부비동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비강염 치료
부비강염 스프레이 치료

 

부비강염 치료

부비강염 치료는 일반적으로 약물과 자기 관리와 같은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으며, 불편함을 완화하기 위해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일반의약품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부비강염 원인이 세균 감염이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으며 급성 부비동염의 경우 일반적으로 항생제를 10~14일 동안 복용하고 만성 부비동염의 경우 더 길 수 있으며, 만성 부비강염의 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복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