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린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섭취량 주의점

세린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로, 단백질 합성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신경 세포가 서로 통신할 수 있도록 하는 신경 전달 물질 생에도 관여해 인지 기능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세린은 면역 향상에 도움이 되는 항체생성을 촉진하고 근육 생성과 성장과 회복에 도움을 주고 근육 소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목차

세린의 기능 및 유형과 효능

세린 유형

세린 효능

신경 보호 효과

면역계와 피부 건강

세린 음식과 보충제

세린 보충제

섭취량 세린 주의점과 부작용

 

세린의 기능 및 유형과 효능

세린은 인체의 모든 세포를 구성하는 인지질과 RNA, DNA를 비롯한 인지 기능과 기억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 기능과 근육 형성과 성장, 복구에 필요한 물질인 크레아틴과 트립신, 키모트립신 등의 소화 효소, 시스테인과 글리신 등의 전구체이기도 하지만, 뇌세포에 풍부한 인지질인 포스파티딜세린의 핵심 구성 성분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세린 유형

세린은 L-세린과 D-세린의 두 가지 유형이 있으며 L-세린은 음식으로 섭취되며 D-세린은 L-세린으로부터 체내에서 만들어집니다. 또한, 흡수된 D- 세린과 L-세린은 단백질과 아미노산, 효소, 인지질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또한, D-세린은 신경전달물질을 생성해 뇌에서 보내는 신호를 원활하게 전달해, 뇌 기능과 신경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린 효능
견과류와 엘세린 보충제

 

세린 효능

세린은 단백질과 근육 합성, 신경전달, 엽산 및 메티오닌 주기, 효소와 면역 글로불린, 인지질 및 황 함유 아미노산 합성을 포함한 광범위한 세포 기능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뇌세포를 구성하며, 뇌 기능과 근육 성장, 면역력, 피부 건강 및 기분 조절을 포함한 우리 몸 전반에 관여해 도움을 주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 보호 효과

세린은 뇌와 중추 신경계 기능을 촉진하고 뇌 신호 전달을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뇌의 신경을 보호하는 수초의 덮개에는 세린이 존재하며, 수초 덮개에 세린이 부족하면 신경이 무력화되고 신호를 전달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세린은 세로토닌을 생성하는 데 사용되는 트립토판을 합성하는 데도 필요합니다.

 

세린 부족증상
신경계 장애 여성

 

면역계와 피부 건강

세린은 면역계 기능에 필수적인 항체를 생성하고 감염과 염증에 대한 면역 반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근육 성장과 복구에 필수적인 크레아틴을 합성하고 근육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세린은 피부 건강과 탄력에 필수적인 콜라겐 생성에도 관여하여 피부를 촉촉하게 하여 잔주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세린 음식과 보충제

세린은 다양한 음식을 통해 수치를 늘릴 수 있으며, 콩과 땅콩,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와 계란, 육류 고기, 생선, 조개류 등을 통해 보충할 수 있습니다. 세린은 음식을 통한 섭취량이 부족할 때 케톤과 글리신 등을 통해 대사 합성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할 수 있으며 글리신과의 역변환도 발생합니다.

 

포스파티딜 세린
세린 보충제 포스파티딜 세린

 

세린 보충제 섭취량

세린은 흔히 보충제 형태인 L-세린으로 섭취하며, 제품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하루, 300~1,000mg 정도로 권장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두 번, 15g씩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하며, 루게릭병과 알츠하이머병에서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포스파티딜 세린 형태로 하루 300mg씩 복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세린 주의점과 부작용

세린이 일반적으로 안전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메스꺼움, 소화 불량 배탈, 변비, 설사, 빈뇨 등의 소화기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몸에 세린 수치가 너무 높으면 뇌를 자극해, 대뇌 알레르기나 불면증과 같은 심리적 증상 외에도 면역 체계가 억제될 수 있어, 임산부와 수유부는 함부로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