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증상과 치료법,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 증상과 치료법, 이석증에 좋은 음식

이석증 처럼 귀와 관련된 어지럼증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만히 있을 때는 증세가 나타나지 않다가 자세를 바꾸거나 고개를 움직일 때 빙글빙글 도는 회전성 어지러움이 발생한다면 이석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석증은 이석기관에 있는 이석이 제 위치에서 이탈하여 인접 기관에 들어간 것으로, 들어간 위치나 이석이 유리 상태에 있는지 아니면 팽대부릉정이라고 하는 반고리관의 감각기에 붙어 있는지에 따라 여러 종류의 이석증이 있으며, 종류마다 치료방법이 다릅니다.또한, 같은 종류라고 하더라도 이석의 크기에 따라 증상은 조금 다른 느낌일 수가 있습니다. 이석증은 아직까지 정확한 원인은 밝혀진 것이 없습니다. 가능성 있는 원인은 머리에 충격이나 외상을 입은 경우, 노화로 인한 경우가 있으며 최근에는 칼슘대사와 관련이 깊다는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이석증의 재발율이 높아서 한 번도 경험하지 않은 분에 비해 이석증을 경험하신 분이 다시 생길 확률은 약 70%로 상대적 재발율이 높은 질환입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증상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치료, 이석증에좋은음식 송절,


이석증은 발병 초기에 나타나는 빙빙 도는 회전성 어지러움증과 구토 증상이 몹시 고통스러운 질환으로 재발율이 높아서 잘 완치되지 않으며 재발하고 반복하면서 만성 어지럼증으로 진행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이석증은 어지럼증과 이명, 난청과 귀 충만감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 번 발생하면 짧게는 수십 분, 길게는 며칠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증상이 돌발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받고 심리적 압박을 느끼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방치하게 되면 청각장애가 올수도 있어, 잘 치료하고 재발을 예방해야 합니다.

 

 


이석증의 치료는 이석이 어느 부위로 들어 갔는지도 중요합니다. 정확한 검사를 통해 이석이 어느 부분에 들어갔는지를 알아야 다시 그 이석을 제자리로 돌려주는 치료도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석증을 치료하는 약은 어지럼증을 가라앉혀주는 역할을 할 뿐 이석증을 치료하는 약은 아닙니다. 이석증의 치료방법은 물리치료이며 운동을 통해서 이석을 제자리를 찾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갑자기 머리 위치를 바꾸거나 자세를 갑자기 바꾸는 행동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두부 외상후에 이석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세가 드신 분들은 과격한 운동이나 머리가 다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석증 원인, 이석증 증상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치료, 이석증에좋은음식 송절,


 이석증 예방과 이석증에 좋은 음식

한의학에서는 이석증으로 인한 어지럼증을 귀의 이상뿐만 아니라 뇌 순환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귀와 뇌의 기혈 순환을 개선하여 평형기능을 회복시키는 중심기능 강화요법으로 이석증과 메니에르병 등, 난치성 어지럼증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이석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술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과도한 긴장과 흥분,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이석증에 좋은 음식은 소나무의 마디부준인 송절과, 콩, 잡곡밥, 마늘과 시금치 오가피와 솔잎차, 등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