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효능 및 부작용 루테인이 많은 식품

루테인효능 및 부작용 루테인이 많은 식품

눈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진 루테인(lutein)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우리 눈 속의 황반을 구성하는 핵심 성분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우리 눈에서 망막의 황반색소 밀도가 줄어들면 눈의 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데, 루테인이 황반색소의 밀도를 유지시켜 눈이 침침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망막을 지켜주는 일도 합니다. 현대인들은 컴퓨터나 스마트 폰, 태블릿PC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는 시간이 갈수록 길어지게 되면서 현대인들의 눈 건강은 급속히 나빠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눈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루테인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루테인,루테인효능,천연루테인,루테인영양제


특히 루테인(lutein)은 시력의 90%를 담당하는 황반의 주요 구성하기 있는 성분으로 눈 건강을 비롯한 시력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외선이나 청색광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에 시력 손상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 인간의 체내 루테인 성분은 보통 25세부터 줄어들기 시작하여 60세가 되면 절반 이하로 감소하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 몸의 루테인 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 루테인 영양제를 섭취하기도 합니다. 또한 루테인 영양제는 인터넷이나 약국, 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루테인,루테인효능,천연루테인,루테인영양제,루테인복용법


루테인(lutein)은 루테인 영양제를 통해 쉽게 보충하기도 하지만 음식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케일이 브로콜리, 시금치, 달걀, 토마토, 연어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나 케일과 같은 푸른 잎채소는 루테인과 제아크산틴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여 망막을 건강하게 하고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루테인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을 통해 천연루테인을 섭취하는 것이지만 정제된 루테인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루테인 영양제를 고를 때는 제품에 함유되어 있는 영양성분이 중요합니다. 루테인영양제 대부분은, 루테인을 비롯한 몇 가지 영양소를 배합한 것인데, 이때 사용된 영양소가 무엇인지 따라서 효과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중에서도 루테인과 함께 먹게 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는 영양소로는 야맹증에 좋은 성분인 베타카로틴과 망막의 손상을 억제하는 셀레늄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눈 영양제를 고를 때는, 루테인과 함께 어떠한 영양소가 들어 있는지 확인한 후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테인,루테인효능,천연루테인,루테인영양제,루테인복용법,lutein


루테인은 대부분 천연물에서 추출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그 밖의 영양소들은 원가 절감을 위해 합성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합성 비타민은 인위적인 화학반응을 거쳐 만들기 때문에 원활한 생체 이용이 어려운 반면에, 자연 식품에서 추출한 비타민은 미세조류나 효모 등의 자연물을 원료로 하여 추출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타민은 천연비타민과 마찬가지로 효소, 조효소, 미량원소 등의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며 인체가 거부감 없기 때문에 체내 흡수가 잘 되고 안전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루테인,루테인효능,천연루테인,루테인영양제,루테인복용법,lutein,루테인식품


루테인 영양제를 복용 할 때는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루테인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20이기 때문에 적정량을 지켜 복용해야 하며 좋다고 하여 과다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시력 이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합성 루테인을 습관적으로 장기 복용하게 되면 체내에 잔류하기 때문에 망막에 결정체를 만들거나 시야 굴절 현상을 보일 수 있으며, 피부가 일시적으로 황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적으로 합성된 루테인이 알레르기를 유발 할 수 있어, 임산부와 어린이, 수유 중인 산모는 반드시 의사와의 상담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