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오일 효능 및 성분, 아몬드밀크 만들기

아몬드오일 효능 및 성분, 아몬드밀크 만들기

아몬드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친숙한 견과류 중 하나로 영양이 풍부하고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어 간식으로 먹기도 하지만 다양한 음식의 재료로 사용되고 있어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는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비타민 E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건강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식이 섬유와 비타민 E, 리보플래빈, 나이아신 등이 가장 풍부한 견과류로 알려져 있어, 아몬드를 적당하게 섭취하게 되면 다이어트와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몬드는 단백질과 식이섬유, 불포화지방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포만감을 주어, 음식물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아몬드는 비타민 E와 감마토코페롤이 들어 있어, 활성산소가 일으키는 세포 변종을 막아주고 바이러스성 염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는 리보플래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 신경계의 작용을 돕고 노화성 인지장애를 막아주어, 치매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몬드는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춰주고 인슐린 저항성과 장기간 혈당 조절 지표 수치를 높여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호주 퍼듀 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서는, 아몬드 오일을 추가한 아침 식사를 먹은 참가자들은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보다 하루 동안 낮은 혈당 수치를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아몬드 오일을 섭취한 그룹은 식사 후 더 많은 포만감을 느껴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아도 적당량을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퍼듀대학교 연구진은, 아몬드 두 줌을 매일 섭취해도 몸무게 혹은 체질량 지수가 증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건강한 기름으로,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처럼 심장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인 지단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과 비타민E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효능이 있으며,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아몬드 한 줌에는 미국 의학 협회에서 권장하는 알파-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 E8mg 가량 함유돼 있습니다. 아몬드 한줌에는 한국인에게 필요한 하루 비타민E 권장량의 73%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아몬드에 함유되어 있는 알파-토코페롤 비타민E는 일반적인 건강 보조식품에 함유된 비타민E의 두 배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아몬드 오일은 대부분, 감편도라고 하는 스위트아몬드에서 채취한 오일로, 스위트아몬드 오일은 수세기 동안 식용과 약용으로 다양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한방에서는 주로 습진과 건선 등 피부 질환 치료용으로 사용해 왔으며, 로마인들은 예로부터 피부 미용과 관리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인도에서도, 냉증과 건선, 근육통, 건조한 피부 등의 치료에 사용하는 등, 많은 나라에서 피부를 진정시키고 상처를 치료하는 용도와 함께 요리의 중요한 식재료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몬드오일은 보습효과가 뛰어나고 건조한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피부의 수분 손실을 막아주며, 피부톤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오일은 항균 효과와 함께 여드름 완화에 도움을 주고, 햇빛에 노출된 화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임신 중 복부에 마사지 하면 임신선을 예방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과 리놀레산 등이 풍부하고, 칼슘과 인, 망간, 마그네슘,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몬드를 갈아 마시는 아몬드밀크는, 우유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아몬드밀크를 만들 때는, 아몬드와 물의 비율을 1:3 으로 갈아주면 되고, 맑은 아몬드밀크를 원할 경우 1: 4정도로 갈아주면 됩니다. 보통 아몬드밀크를 만들려면 240정도의 물 1컵에, 아몬드 한줌(23) 넣고 갈아주면 되는데, 아몬드밀크를 마실 때는, 하루 240~250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하여 100g, 597kcal 정도의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나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30g, 23알 정도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몬드를 과다하게 섭취 하면,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으며, 위장 장애와 비타민E 과포화로 인한 두통,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몬드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위장 장애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