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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음식, 효능

옥수수 칼로리는 곡류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어!

시토스 2017. 8. 7. 17:15

옥수수 칼로리는 곡류이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으며 최소한의 열량으로 허기를 최대한 채워주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옥수수의 칼로리는 찐 것을 기준으로 했을 경우, 100g131정도로, 보통크기의 옥수수가 200g 정도이기 때문에 260가 넘게 됩니다. 영양의 구성으로 볼 때 탄수화물이 83%, 단백질이 13%, 지방은 4% 정도입니다. 옥수수의 거친 질감은 식욕을 떨어뜨려 주고, 피부의 건조와 노화를 막고 저항력을 높이는 작용을 합니다. 옥수수수염은 신장염과 당뇨병 등에 효능이 있어 웰빙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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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는 벼, 밀과 함께 세계 3대 곡류이며 식량자원이기도 합니다. 옥수수는 고온에서 광합성 효율이 높은 식물이기 때문에 한 알에서 수백 배 가량 수확할 수도 있는 식물이기 때문에 대량 생산도 가능하기도 합니다. 반면에 벼와 밀은, 30배 이상의 수확이 힘든 것만 보아도 수확할 수 있는 양을 비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옥수수는 쪄서 먹거나 구워 먹기 도하며, 밥과 죽, 국수, 빵 등 다양한 형태로 가공하여 먹고 있으며, 한국과 일본에서는 주로 사료로 쓰고 있으나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식량자원으로 쓰고 있습니다. 옥수수에는 오메가-6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이 오메가-6 지방산은, 지방의 분해와 배출을 막아 쌓이게 하기 때문에 옥수수를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에 걸리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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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옥수수만을 먹게 되면, 필수 아미노산인 나이아신이 결핍되게 되어 펠라그라 병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그러나 고대 마야의 아즈텍인 들은 옥수수를 석회수에 담가 껍질을 제거하고 칼슘과 철분, 니코틴산 함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이런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옥수수는 영양학적으로 상당히 우수한 식품입니다. 옥수수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B 복합체와 엽산과 같은 비타민을 비롯하여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옥수수의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하고 대사증후군의 개선에도 도움이 되며, 비타민B 복합체는 스트레스로 인한 심신을 편안 하게 만들어주며, 칼륨도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고혈압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옥수수는 식량 자원 으만 이용되고 있는 것이 아니며, 옥수수를 이용하여 바이오 연료를 생산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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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옥수수를 이용한 에탄올로 생산으로 인한 부작용이 속출하면서 대체 에너지로 부적합하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가솔린 가격이 오르면서 에탄올 수요가 상승하고 옥수수 가격까지 급등하게 되었으며, 옥수수 가격이 전체 농, 축산물 가격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높아서, 전반적인 농, 축산물 가격이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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